팔공산

PC 수명을 늘리는 초간단 팁 7가지 본문

80들의 IT

PC 수명을 늘리는 초간단 팁 7가지

팔공산 2021-11-29

http://www.itworld.co.kr/news/86846?page=0,0


PC 수명을 늘리는 초간단 팁 7가지

Eric Geier | PCWorld

PC가 예전만큼 비싸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해서 항상 새로운 PC를 원하는 것은 아니다. 특히 이미 오래 전 프로세서 기술(processor technology)이 많은 사람들에게는 '충분한' 수준까지 도달한 상황에서는 더욱 그렇다.

요즘 대부분의 프로그램은 6~7년 이상의 PC에서도 무난하게 구동할 수 있으며, 많은 서비스가 클라우드(Cloud)로 이행하면서 구형 PC의 생산성 저하 효과가 많이 줄어들었다.

업그레이드로 보자면 RAM 설치나 하드 드라이브 용량 증가 등은 적절한 성능 향상에 도움이 되지만, PC의 유효 수명을 늘리는데 도움이 되는 더욱 간단한 방법이 있다. 시스템을 깔끔하게 유지하고 기본적인 예방 조치를 준수하며 상식적으로 사용하면 PC 수명을 더 연장할 수 있다.

깨끗하게 유지하라
클린룸(clean room)에서 일하지 않는 한, 모든 PC는 시간이 지나면서 더러워지기 마련이다. 오래 방치하면 환기가 되지 않아 PC 내부의 하드웨어가 더 많은 열을 방출하고, 이로 인해 부품에 손상이 가게 된다. 그렇게 되면 성능이 떨어지고 심지어 부품이 조기에 사망할 수도 있다.


환경에 따라 6~12개월에 한 번씩 시스템을 꼼꼼히 청소하는 것이 좋다. 봄 대청소와 함께 지금이 바로 컴퓨터를 청소할 적기다. 시작해 보자.

세부 사항은 '더럽고 더러운 PC, 봄맞이 청소 좀 합시다


PC를 사용하는 공간을 환기시켜라
열과 관련해 환기는 중요한 문제다. 케이스의 히트싱크(Heatsink)와 팬은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주변 공기가 탁하다면 PC 냉각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PC에 시원한 공기가 공급되도록 한다. 컴퓨터 책상의 캐비닛 안에서 케이스를 열어두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또한 PC를 뜨거운 환기구 또는 더운 공간에 두지 말자.

문제가 생기기 전에는 하드 드라이브를 가만히 내버려 둬라
하드 드라이브는 부적절한 종료, 충돌 등으로 파일 시스템 오류와 배드 섹터(Bad Sector)가 빈번하게 발생한다. 이로 인해 파일이 손상되고 시스템 불안정과 블루 스크린(Blue Screen)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심지어 상황이 안 좋으면 윈도우가 시작되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이런 문제는 윈도우와 함께 제공되는 체크 디스크(Check Disk) 툴을 이용해 자동으로 해결할 수 있다.

따라서, 윈도우 7 이하의 버전을 사용한다면 문제가 될 수 있다. 윈도우 8에 적용된 오류 처리 개선 상항은 더 많은 파일과 드라이브 문제를 자동으로 해결할 수 있다.

체크 디스크는 몇 가지 검사와 해결 옵션을 제공한다. 초기 검사 수행 후 수 개월이 지난 후에 전체 검사를 수행하여 파일 시스템 오류를 자동으로 수정하고 배트 섹터를 찾아 해결하는 방법을 추천한다. 안타깝게도 이 작업은 수 시간이 소요될 수 있으며, 시스템 드라이브에서 이 작업을 수행할 때는 컴퓨터를 사용할 수 없다.

사용자는 약 5~10분 정도 소요되는 간단한 확인을 위해 자동 해결 기능 없이 체크 디스크를 실행할 수 있으며, 컴퓨터를 사용하는 동안에 실행할 수 있다. 매월 이런 간단한 작업을 수행하고 오류가 있다면 전체 검사를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체크 디스크를 실행하려면 내 컴퓨터(Computer)를 열고 원하는 하드 드라이브를 우 후, 속성(Properties)을 선택한다. 그리고 나서 도구(Tools) 탭을 선택한 후, 오류 검사(Error-checking) 부분의 버튼을 다.

윈도우 7 이하 버전에서 전체 검사를 하려면 이 옵션들을 활성화한 후 시작(Start)을 다. 그러면 다음 재시작 시에 실행하도록 작업이 예약된다. 검사를 실행할 준비가 완료된 후, PC를 재시작하면 윈도우로 부팅하기 전에 검사가 시작된다.

윈도우 7 이하 버전에서 일반 검사를 하려면, 이 옵션들을 비활성화한 후 시작(Start)을 다. 검사가 완료되면 결과가 표시된다.

윈도우 8에서 체크 디스크를 열면 알려진 문제가 있는지 알려준다. 오류가 있다면 전체 검사와 수정을 권장한다. 문제가 없더라도 일반 검사를 수행할 수 있다. 검사가 끝나면 오류 발견 여부에 상관 없이 원하는 대로 전체 검사를 시작할 수 있다.

윈도우로 부팅하기 전에 전체 검사 결과가 잠깐 표시되지만 윈도우에서 검색도 가능하다. Windows + R 키를 눌러 실행(Run) 대화상자를 연 뒤, eventvwr.msc을 입력하고 엔터(Enter)를 누른다. 윈도우 로그(Windows Logs)를 더블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을 마우스로 우 후, 찾기(Find)를 chkdsk를 검색한다.


하드 드라이브 조각모음을 하라
전통적인 하드 드라이브에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는 드라이브 내에서 조각이 나거나 여러 지점에 퍼져 있게 된다. 멀리 떨어져 있는 데이터에 접근해야 하기 때문에 드라이브의 속도가 느려질 뿐 아니라 드라이브가 더 많은 일을 하게 된다. 주기적으로 조각모음을 실행하면 불필요한 동작을 줄일 수 있어 드라이브의 마모와 손상을 줄일 수 있다.

여기 좋은 소식이 있다. 요즘 윈도우는 드라이브를 자동으로 조각 모음하기 때문에 윈도우 XP 이하 버전에서만 수동으로 조각모음을 실행해야 하며 이 기능도 사실은 거의 사용할 필요가 없다.

전원 서지(power surge)에서 보호하라
컴퓨터는 민감한 회로와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어 전력의 이상 변동으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일정 수준의 서지 또는 급증은 컴퓨터에 부담이 될 수 있고, 상황에 따라 파워 서플라이(Power Supply)와 기타 부품에 심각한 손상을 초래할 수 있다.

컴퓨터를 구식 서지 보호장치에 연결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지 않을까? 사실, 그렇게 쉽지는 않다.

서지 보호장치는 전원 서지 또는 급증 한 번만으로도 보호 메커니즘이 손상될 수 있어 기기에 지속적으로 전원이 공급되더라도 잘못된 경고 메시지를 제공할 수 있다.

PC 수명이 좌우될 수 있으므로 서지 보호장치의 상태를 확인하자(일부 모델은 상태 표시등이 내장되어 있지만 그렇지 않은 모델도 있다).

노트북과 기타 모바일 기기도 전원 변동에 민감하니 주의하기 바란다. 이런 제품을 충전할 때는 적절히 동작하는 서지 보호장치에 연결하도록 한다. 경우에 따라 전원 서지가 전화와 케이블 라인을 통해 컴퓨터 시스템으로 흘러 들어갈 수도 있다. 서지 보호장치를 구매할 때는 이런 라인도 보호할 수 있는 제품으로 구매하는 것이 좋다.


서지 보호장치는 일정 수준의 서지까지 보호할 수 있으므로, 그 이상의 수준에서는 장비가 손상될 수 있다. 따라서 폭풍이 치는 등 잠재적으로 서지가 높아질 수 있을 때는 컴퓨터와 전자장치를 완전히 분리해 두는 것이 좋다.

전원 공급 중단으로부터 보호하라
급작스러운 전원 공급 중단 또한 저장하지 않은 문서 손실이나 드라이브 또는 파일 손상 등의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UPS(Uninterruptible Power Supply)라는 장치가 필요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배터리는 내장된 서지 보호장치로, 사무실 또는 집에서 정전이 발생하면 자동으로 동작하는 장치다. 물론, 노트북과 모바일 기기에는 이미 배터리가 내장되어 있으므로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UPS가 컴퓨터에 전원을 공급하는 시간은 UPS의 배터리 용량과 특정 장비에 전원을 공급하는데 필요한 와트(Watt)에 달려 있다. 용량이 작더라도 최소 몇 분 동안은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문서를 저장하고 PC를 적절히 종료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할 수 있다. 또한 많은 모델들에 UPS를 모니터링하고 반응이 없으면 자동으로 종료를 개시하는 사용자 설치 소프트웨어가 제공되고 있다.

악성코드로부터 방어하라
소프트웨어 기반의 방어책도 잊어서는 안 된다. 바이러스와 악성코드는 일반적으로 물리적인 손상을 유발하지 않지만, 개인 또는 시스템 파일의 손상을 복구하는데 긴 시간이 소요될 수 있다.

심지어 제대로 대비하지 않으면 시스템 전체를 암호화하고 해독을 거부하거나 하드 드라이브를 완전히 날려버려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다시 말해, 바이러스, 악성코드, 침입에 대항할 수 있는 적절한 보안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COMMENT]Michelle |끊임없는 HW 및 SW청소와 좋은 제품의 사용이 PC의 수명을 늘리는 팁이로군요. 좋은 참고가 되었답니다. ^^[/COMMENT]

[COMMENT]다리아|깔끔하게 정리된 좋은 글이군요. 추천 ^^[/COMMENT]

[COMMENT]수줍어하는|확실히 갑자기 전원이 꺼지면 짜증도 짜증이지만 pc가 고통에 몸부림칠것만 같아서 불안했는데 이런 장치도 있네요 신기합니다.[/COMMENT]

[COMMENT]Rabia|청소 한번 해줘야지 하면서 또 반년이나 지났네요; 딱봐도 먼지가 잔뜩있는데 청소하기 너무 귀찬네요;[/COMMENT]

[COMMENT]엘도라|제집은 먼지가 별로없어 축복받았네요..[/COMMENT]

[COMMENT]Giovanni|윈도우7 이상부터는 조각모음 할 필요가 없다는 말인가요?[/COMMENT]

[COMMENT]루돌프|가장 상식적인 방법이긴 하지만[/COMMENT]

[COMMENT]귀족|추가로 야동만 안받으면 뭐..ㅋㅋㅋ;[/COMMENT]

[COMMENT]Pavel|역시 안밖으로 청소가 답![/COMMENT]

[OGTITLE]PC 수명을 늘리는 초간단 팁 7가지[/OGTITLE]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