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공산

대만 후웨이虎尾의 운림인형극장 일제시대 내부 감옥 모습 본문

80들의 여행

대만 후웨이虎尾의 운림인형극장 일제시대 내부 감옥 모습

팔공산 2022-07-29

대만 운림현에 있는 후웨이虎尾鎮의 운림인형극장 후웨이 스타벅스사거리에 위치하고 있으며, 제가 운림인형극장 이라고 알기쉽게 번역을 했지만, 정확하게는...


雲林布袋戲館 운림포대희관 포대, 참 오랜만에 들어보는 단어인데요. 어릴적 포대기 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포대布袋는 천으로 만든 주머니? 포대? 포대자루? 가마니? 암튼 그런 뜻 그런 재질로 만든 인형들로 하는 연극을 布袋戲 라고 하는데요. 그 인형들을 보시면...


이렇게 생긴 인형들을 가지고 인형극을 합니다. 위의 사진에 자세히 나오지는 않았지만 유비, 제갈공명, 관우, 장비


여포, 동탁, 초선 이구요. 아무리 인형극이지만, 신체비율이 대단합니다.




이렇게 일제시대때 했던 공연의 인형들도 전시가 되어 있습니다. 한번더 말씀드리면 여기 후웨이는 이전 일제시대때 일본사람들이 사탕수수, 설탕공장 등을 제조, 운송 하려고 여기 많이 모여 살았다고 합니다.


아무튼 이런 인형들이 '포대인형' 인데요. 여기 건물 안에 보면 이전 감옥이 그대로 보존이 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3개의 감옥이 있습니다.


일제시대 임시로 피의자를 구류하는 곳이며, 감시책상, 경찰화장실, 경비실, 3개감옥으로 이루어져 있다 라고 적혀있는데요.


경찰화장실 감옥 바로 앞에 있어서 상반신은 감옥을 지켜볼 수 있게끔 되어 있습니다.



여기는 범죄자, 피의자용 그냥 감옥 한 구석에 있습니다.






여기는 소위 말하는 독방 배식을 위한 작은 구멍만 있습니다. 미드나 영화를 보면 재소자들도 독방 한달 생활하는걸 아주 힘들어하고 두려워 하는 것 같은데요. 영화'쇼생크탈출' 보면 독방에만 가면 폐인이 되어 나오는걸 볼 수 있습니다.


내부에는 작은 정원도 있고, 작은 카페도 있어 커피한잔 하면서 건물감상, 나무감상도 할 수 있습니다.


일본식 건물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는 후웨이의 '운림인형극장' 간단소개 였습니다.

[OGTITLE]대만 후웨이虎尾의 운림인형극장 일제시대 내부 감옥 모습[/OGTITLE]

0 Comments
댓글쓰기 폼